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이탈리아

[로마] 바티칸 박물관 공홈 예약 방법 및 주의사항

by 혼자 떠나는 여행요 2025. 7. 30.

 로마 여행하면 빠질 수 없는 곳이 바로 바티칸 시티입니다. 대부분 바티칸 박물관, 시스티나 성당, 성베드로 대성당으로 이어지는 코스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가기 몇 달 전부터 사전 예약이 필수인 여행인 만큼 예약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바티칸 뮤지엄 공홈 예약 방법

     바티칸 박물관 예약은 여러 대행 업체를 통해서도 할 수 있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는 게 가장 저렴하고 안전합니다. 바티칸 박물관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1. 우측 상단에서 language를 english로 변경
    2. 좌측 메뉴에서 'TICKETS' 선택
    3. 중간 드롭박스에서 'Museums and Vatican Collections' 선택
    4. 원하는 날짜와 방문 인원 작성 후 'CONFIRM' 클릭 ( 일요일이 선택은 가능하나 쉬는 날임 )
    5. 최상단에 있는 'Admission tickes' 선택 후, 하기 사진 참고

    원하는-날짜와-인원-선택원하는-시간대-선택
    < 바티칸 박물관 예약 >

     

     만약에 3명 예약을 한다고 하면, 위와 같이 총 75유로가 발생합니다. 성인( Full Price Ticket ) 1인당 20유로에 예약비 5유로가 추가로 붙습니다. 예약비는 말 그대로 인터넷으로 먼저 예약을 해서 발생하는 비용이고 현장에서 구매하시면 20유로만 내시면 됩니다. 물론, 현장 구매 안 하려고 예약을 하고 있으니까 어쩔 수 없이 내야 하는 비용입니다. Reduced Ticket은 7~18세 아이들 또는 국제 학생증을 소지한 25세 대학생까지 해당됩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 방문 시간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대부분 이른 아침시간이나 점심 이후 시간을 원합니다. 그래야지 그 외에 시간에 콜로세움 같은 다른 관광지를 방문할 수 있겠죠. 보통 로마 여행 루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오전 : 바티칸 -> 점심 이후 : 콜로세움 -> 오후 : 트레비 분수, 판테온 등
    • 오전 : 콜로세움 -> 점심 이후 : 바티칸 -> 오후 : 트레비 분수, 판테온 등

     문제는 너도 나도 원하는 시간대가 비슷하다 보니 예약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는 예시로 날짜를 본거지만 이미 morning, lunch는 모두 sold out이고 애매한 시간대인 afternoon만 남아있더라고요. 3~4달 전에 미리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에서 다른 글 찾아보면 예약은 입장날 기준 2달 전부터 풀린다고 하는데 제가 공홈에서 봤을 땐 기간 상관없이 예약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글 작성 25년 7월 기준으로 10월까지 가야 원하는 시간대 예약이 가능하네요... 마지막에 결제까지 하면 영수증이랑 E-Ticket이 E-mail로 전송되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 외 예약 방법

     만약에 공식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예약 날짜가 이미 매진이라면 '현장 구매'와 '대행사 이용'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지도상-보이는-대기줄-위치실제-사진으로-보는-대기줄-위치
    < 바티칸 박물관 입구 >

     '현장 구매'는 당연히 몸이 고생한 만큼 가격이 저렴합니다. 딱 입장료 20유로만 내면 되는데, 문제는 정말 이른 아침에 도착해서 대기를 해야 합니다. 기본 1~2시간은 기다려야 하고 막상 구매하려고 할 때 원하는 시간대 티켓은 이미 매진됐을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여행 계획에 차질을 줄 수 있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예약-대행-사이트
    < 대행 사이트 >

     '대행사 이용'은 마이리얼트립 이런 곳에서 투어를 신청하란 얘기가 아니고 티켓만 따로 대행사에서 팔고 있습니다. 구글에 '바티칸 박물관 예약 방법' 이런 식으로 검색하면 공식 홈페이지처럼 상단에 뜨는 사이트들이 있는데 이런 곳이 대행사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아닙니다. 여기서 예약하면 수수료 붙어서 입장권이 45~50유로 정도 합니다.

     

    바티칸 투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저처럼 개인적으로 바티칸 뮤지엄을 방문하는 사람도 많지만 '마이리얼트립'과 같은 여행 플랫폼에서 투어를 신청해서 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박물관 내 작품에 대한 역사나 의미 등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아, 전문 가이드에게 설명을 들으면 이해도 잘 되고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는 한 번은 투어로 갔고 다른 한 번은 개인적으로 갔는데 투어 신청 추천드립니다. 분명히 후회는 하지 않습니다.

     

     다만, 투어 가격이 요즘 너무 많이 올라서 가볍게 신청하기에는 조금 부담이 됩니다. 대충 찾아보니 투어 비용이 65,000원 정도 하는데 이건 입장권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 가이드 비용입니다. 여기에 입장권에 대한 비용 45유로를 따로 지불해야 됩니다. 개인이 예약하면 25유로(입장권+예약비)인데 비해 꽤 비싸죠. 투어를 신청하면 예약 분류가 개인이 아니고 단체로 되는데 여기서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단체로 가면 개인으로 가는 것보다 좋은 점이 하나 있습니다. 보통 관람 순서가 바티칸 박물관 -> 시스티나 대성당 -> 성 베드로 대성당 순인데 시스티나 대성당 내부에 성 베드로 대성당으로 가는 지름길이 있습니다. 근데, 이 지름길은 단체 고객에게만 허락되고 개인은 시스티나 대성당을 나와 아예 광장에서 다시 성 베드로 대성당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때 다시 줄 서서 기다려야 하고요.. 원래 지름길은 단체 고객에게는 무료였는데, 최근 25년 3월 1일부터 지름길을 이용하려면 사전 예약을 하고 10유로를 또 지불해야 된다고 하네요. 투어 전체 비용을 다시 생각해 보면 65,000원(투어비) + 45유로(성수기 55유로) + 10유로(성 베드로 대성당) = 14~15만 원 정도 되겠네요. 물론 혼자 관람하는 것보다 투어를 이용하는 것이 질적인 면에서는 월등히 높은 건 부정할 수 없지만 4배나 비싼 비용을 지불하는 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렴하면서 관람도 제대로 하고 싶으신 분들은 개인적으로 예약하고 유튜브에서 '로마 바티칸 투어' 이런 식으로 검색해서 오디오 가이드를 들어도 충분하다 생각합니다.